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경제

사람들이 말하는 테마주가 무엇일까?

요즘 제 21대 국회의원 선거, 코로나 바이러스 여파로 주식에 눈을 돌린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에 대해서 많이 모르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용어 같은 부분에서 많이 어려워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테마주에 대해서 한번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테마주란? 

주식시장에 새로운 사건이나 현상이 발생해 증권시장에 큰 영향을 주는 일이 발생할 때 이런 현상에 따라 움직이는 종목군. 입니다.


이 테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계절, 날씨, 선거, 유행 등 다양한 현상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



이걸 지금 현 시점에 적용해보면 선거 ex)제 19대 대통령선거, 제 21대 국회의원 선거, 사재기로 인한 식량관련주, 코로나 관련 키트주 등등 


인터넷에서 많이 접해보신 단어들이 많을 것입니다.



총선 테마주 입니다.





제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가장 뜨겁고 관심이 집중되는 지역구는 서울 종로 입니다.

이낙연 후보와 황교안 후보가 있는데

이 두 후보관련주들이 총선 전에 많은 상향 폭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이낙연 후보 관련주들은


남선알미늄:이낙연 후보의 동생 이계연씨가 SM그룹 계열사 삼환기업 대표이사로 같은 그룹 계열사이기 때문에 주목받고있습니다.


남화산업:남화산업의 대표인 최재훈 대표가 광주제일고 출신으로 이낙연 후보와 동문이라는 설에 의해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SDN:SDN의 최기혁 대표이사, 최민규 부사장, 이민명 사외이사, 박동운 사외이사가 광주제일고 출신 동문설에 의해 주목받고 있습니다.

등등


이러한 이유로 인해 발생하는 정치 테마주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말도 안되는 이유로 엮이는 테마주도 있고 루머나 거짓된 정보를 뿌려 투자자들을 현혹하는 테마주들도 있기 때문에 투자를 처음하는 초보 투자자들은 테마주는 항상 조심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엔 코로나 테마주 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가 유행하기 때문에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제에 전세계가 관심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어느 기업이 치료제를 만든다면 어마어마한 실적을 낼 수 있다는 기대가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코로나 치료제 관련 테마주에 관심이 많은 것 입니다.


대한민국 식약청에 임상을 요청한 회사는 총 6개로 그 6개 기업의 주가가 엄청 나게 상승하였습니다.


그 기업들중 2기업만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씨젠:HPV28종 동시검사, 자궁경부암, 결핵검사, 신종인플루엔자, TOCE기술, 동시다중 분자진단 등 관련 기업입니다.


3개월 주가차트를 보면 3월초에는 3만원대에 가까웠는데 불과 한 달만에 122,000원 까지 간 것으로 보면 테마주가 위험성은 크지만 수익성도 또한 엄청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파미셀:줄기세포 치료제 연구개발 전문업체, 성체줄기세포, 병원운영 컨설팅 등 관련 기업입니다.


3개월 주가차트를 보면 3월초 8천원대 가량 했던 주식이 한 달만에 22,000원 까지 올라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초보 투자자들은 이런 주식차트를 보면 굉장히 테마주가 쉬워보이고 무조건 수익이 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


저 주식차트는 3개월 차트로 키워놨기 때문에 상승하는 것으로 보이지 월봉, 주봉, 일봉, 분봉 으로 점점 세세하게 들어가다보면 주가가 오르기도 떨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굉장히 심리적으로 흔들리고 불안함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쉬워 보이지만 많이 힘든 투자 방법입니다.


초보분들은 꼭 잘 알아보시고 성공투자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