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사회적 이슈

텔레그램이란 무엇일까?

오늘은 텔레그램에 대해서 한번 보기 쉽게 알려드리려 합니다!


먼저 텔레그램에 대해서 설명하자면 


오픈 소스를 이용한 인터넷 모바일 메신저 입니다.


개발자는 러시아의 니콜라이 두로프(Nikolai Durov), 파벨 두로프(Pavel Durov)가 개발한 모바일 메신저 입니다.


처음 출시는 IOS용으로 출시하였지만, 현재는 안드로이드, Windows, Windows Phone, 리눅스, macOS, 웹 브라우저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다른 모바일 메신저보다 확실히 접근성이 용이합니다.


그리고 메신저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직접 스티커를 제작해 텔레그램 서버에 등록하게 되면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맞춤식 스티커 기능이 존재하고, 단체 전송을 대체할 수 있는 채널 기능, 전화번호 한 개만 있으면 여러 기기에서 제약 없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기능 등 


사용자가 텔레그램을 볼 때 다른 메신저보다 확실히 자유도가 높고, 텔레그램은 비영리로 운영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광고나 유료결제 유도가 없습니다.


어떻게 메신저를 운용하는데 비영리로 운영하냐 개발자는 돈이 넘쳐나냐

이걸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정말 많으실 겁니다.


근데 정말 텔레그램 메신저를 만든 개발자

파벨 두로프가 러시아 내에서 억만장자이기 때문에 텔레그램을 비영리로 운영중이고 앞으로도 광고를 띄우거나 유료화 되는 일이 없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단기간에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모바일 메신저가 되었습니다.


이제 텔레그램에 대해서 전반으로 알아봤습니다.




이러한 기능들도 텔레그램을 전세계적인 모바일 메신저로 만드는데 도움을 주었지만 

결정적으로 유명하게 만들어준 기능은 비밀 대화라는 기능입니다.


 

비밀 대화 기능이란 자신이 보낸 메세지를 언제든지 지울수 있으며, 지운 메세지는 상대방의 화면에서도 지워집니다. 

그리고 모든 메세지를 보낸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메세지가 자동으로 삭제되는 자동 삭제 타이머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텔레그램이 유명해질 수 있었던 이유는 비밀 대화도 있지만 보안성과 개인정보 보호가 다른 메신저들보다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텔레그램은 어떤 기관에도 정보를 제공하지 않겠다는 정책을 실행합니다.


실제로 2013년에 서버 코드의 암호를 깨는 사람에게 20만 달러를 준다는 대회를 열기도 했고 

그 대회를 진행한 결과 이론적으로 가능한 방법을 제출하여 10만 달러를 받았지만

실제 트래픽 해독에는 결국 실패하게 되어 나머지 10만 달러는 못받은 그런 사례가 존재합니다.



오늘은 한번 모바일 메신저 텔레그램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텔레그램을 이용한 범죄 텔레그램 n번방 사건에 대해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